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정보/다이어트 정보

마인드풀 이팅 올바른 식습관으로 살빼기!

728x170

올바른 식습관 새로운 접근 마인드풀 이팅

우리는 매일 점심 무엇을 먹을지 고민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어떤 식단을 짜야 할지, 무엇이 살을 찌우는지 무엇을 먹어야 건강해지는지 등등 무엇을 먹을지에 집중하죠.


하지만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신 적있으신가요?  실제로 발표되는 연구들에 의해 식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 우리가 무엇을 먹는지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있습니다.

마인드풀 이팅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음식을 먹는 과정을 깊이 인지하고 느끼면서 하자는 겁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연습하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양만큼만 먹게 되고 소화흡수도 도와 적정체중으로 돌아오고 건강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풀 이팅이 기존과는 다른 올바른 식습관임을 인정하는 분위기지만 일부 비판의 소리도 있습니다. '자녀 둘을 가진 엄마는 마인드풀이팅을 위한 침묵 자체가 불가능하다. '식사시간이 너무 길어지고 가족간의 대화도 어려워진다.'

이 또한 부정하기 어려운 사실인데요.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접근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렵다고 생각되는 방법은 잠시 접어두고 일단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다섯가지 팁을 알려드릴께요!

1. 천천히 먹자

극단적으로 천천히 먹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식사는 경주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시킬 필요는 있습니다. 음식을 음미하고 즐기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꼭 해야할 일입니다. 천천히 먹으면 우리가 우리 몸이 보내는 배부름의 신호를 더 잘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더 많이 씹어 소화흡수를 용이하게 하고 미처 몰랐던 음식의 풍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2. 침묵속에 먹자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식사를 할 때 완전한 침묵은 불가능 하겠지만 게임처럼 제안해볼 수 있습니다. '천천히 2분간 음식을 음미하며 먹어보자.' 또는 일주일에 한끼 정도는 완전한 침묵속에서 식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간식시간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영양사는 마인드풀 이팅을 할 시간이 없을 때에도 차 한잔은 완전한 침묵속에 집중해서 마신다고 합니다.


3. 전화를 내려놓고 TV를 끄세요

언젠가 부터 우리는 TV나 스마트 폰을 보면서 먹는 것에 익숙해져버렸습니다. 다른데 정신이 팔려 먹으면 우리가 무엇을 먹었는지는 물론 얼마나 먹었는지 조차 의식하지 못합니다. 이는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주요원인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합니다. 먹는 시간에는 전자기기에서 완전히 벗어나도록 합시다.

4. 음식을 오감으로 느끼자

카레 특유의 향, 깻잎의 씁쓸한 맛, 고기의 담백함 등 음식의 맛과 향에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마인드풀 이팅의 좋은 방법입니다. 바쁘다고 5분만에 음식을 먹어치울 때는 절대로 발견할 수 없는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음식의 풍미와 식감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눠보세요. 아이들에게 귤의 맛이나 느낌에 대해 물어보세요. 미각을 제외한 다른 감각으로도 음식을 느껴보세요.

5. 음식에 대해 상상해 보세요

이 음식이 우리 식탁에 오르기 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 생각해보세요. 완벽하게 알 수는 없지만 상상을 해볼 수는 있습니다. '이 채소는 누가 길렀을까?' '원산지는 어디지?' 이런 생각이 음식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장을 볼 때 우리가 먹는 먹거리에 대해 신경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마인드풀 이팅을 한다고 해서 우리가 평소 먹던 식습관에서 극단적으로 달라져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야 말로 올바른 식습관을 매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무엇을 먹을 때나 연습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과자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도요. 

초점을 무엇을 먹느냐에서 아닌 어떻게 먹느냐에 바꾸게 되면 당신의 몸은 조금씩 변하기 시작할 겁니다. 마인드풀 이팅 꼭 시도해보세요!

이마를 치면 식욕이 줄어든다고?

소화가 잘되는 귀 지압법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