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닝 정보/코어/허리

윗몸일으키기 자세 5가지 싯업 복근만들기 효과 정말 좋네요

728x170

윗몸일으키기(싯업)는 가장 전통적인 복근운동입니다. 복근만들기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운동이 윗몸일으키기일 것입니다. 싯업은 복직근, 코어, 외복사근 고관절 굴곡근을 강화하며 척추와 엉덩이 둔근의 유연성을 높이는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부상의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바른동작으로 근육을 잘 통제하며 진행한다면 단점을 최소화하며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싯업을 할 때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

  • 고개를 중립에 위치시키며 턱을 약간당깁니다. 동작을 하면서 목을 움직이지 마세요.
  • 반동으로 동작을 하지마세요. 복부근육의 힘으로 동작을 진행합니다.
  • 횟수에 연연하지 마세요.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실수는 힘이 빠졌는데도 더 하려는 욕심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럼 윗몸일으키기 동작 5가지 배워볼까요?


복근만들기 싯업 5가지

1. 밴트 니 싯업

가장 기본이 되는 윗몸일으키기 동작입니다. 무릎을 접은 상태에서 복부에 힘을 주면서 상체를 일으키세요. 내려갈 때는 복부에 긴장을 유지하면서 허리 아래쪽부터 지면에 닿도록 합니다. 

 

반응형


2. 프로그 싯업

이 윗몸일으키기 동작은 고관절 굴곡근을 덜 사용하기 때문에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자세입니다. 발바닥을 모으고 무릎은 벌린 개구리 다리처럼 자세를 만들고 싯업 동작을 진행합니다. 

3. 스트레이트 레그 싯업

2번 동작과 반대로 스트레이트 레그 싯업은 복근 외에 더 많은 근육이 활성화되는 운동입니다. 초보자들이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 다리를 편 상태로 하면 수월하게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이센트릭 싯업


복근에 강한 자극을 느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윗몸을 일으킨 다음 내려올 때 5초-10초에 걸쳐 천천히 버티면서 내려옵니다. 상복부 뿐만 아니라 외복사근 복횡근 하복근까지 복부 전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300x250

5.프로그레시브 싯업

복근을 다양한 각도로 자극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상체를 들어 올릴 때 손을 들어 손 끝 방향을 각각 이마 위, 가슴, 복부, 그리고 발 끝 쪽으로 향하도록 하며 복부를 수축시킵니다.

오늘은 윗몸일으키기 싯업 자세에 대해 배워보았어요. 운동은 가장 효과적인 한 가지만 고집해서 하는 것 보다 다양한 운동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근만들기를 위해 플랭크나 크런치 동작만 해오셨던 분들은 싯업 운동 꼭 도전해보세요!

 

지속가능한 건강한 식단상품 모음

닭가슴살 소세지
11,190원~

최대후기(15,272)
스윗밸런스 샐러드
12,480원~

최대후기(6,335)


퀘스트 프로틴바
29,400

최대후기(29,400)


제로 탄산수 더 알아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구매자에게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